첫째, 전문지식과 응용력을 겸비한 자기주도형 전문인재!
둘째, 첨단산업을 주도할 창의융합 인재!
셋째, 배려봉사와 어학능력을 갖춘 글로벌 인재!
둘째, 첨단산업을 주도할 창의융합 인재!
셋째, 배려봉사와 어학능력을 갖춘 글로벌 인재!
신소재공학과의 교육목적은 학문적 특성, 본 대학교의 건학 이념(부강한 국가건설과 세계공영을 위해 봉사하는 영재를 양성)과 3대 교육이념(생산교육, 개성교육, 장학·영재교육), 공과대학 교육목적(첨단연구개발의 산실로 기술혁신에 이바지하고 산업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적인 독자기술개발을 할 수 있는 훌륭한 공학인 양성) 등을 토대로 하였다.
- 신소재공학에 쉽게 접근하고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기초과학 분야(물리, 화학, 수학, 컴퓨터 등)의 교육을 대학 1학년 과정에 마치도록 한다.
- 각종 소재(금속, 세라믹스, 전자, 반도체)에 대한 기본 원리와 물성을 이해하고 이를 통하여 재료관련 공정, 가공, 개발에 필요한 기본적 소양을 갖추도록 교육한다.
- 이론과 현장과의 거리를 좁히기 위하여 지역산업 현장과의 연계교육을 강화하고 체험에 기초한 지식 습득을 추구하기 위하여 실무교육, 실험교육, 현장방문 등을 병행하여 지역산업의 발전에 기여하는 재료공학도를 양성한다.
- 학생들이 직접 주도하는 프로젝트형 교과목의 운영을 통해 전공지식을 현장 실무에 응용하고 연구 및 개발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신소재공학도로서의 능력향상과 창의적인 사고를 증대시키기 위하여 재료개발과 응용에 대한 벤처 창업 의욕을 고취시키고 이를 실천할 수 있도록 각종 동아리 활동을 장려하고 유도한다.
- 비교과 교육과정으로 산업체 견학 및 현장실습, 경진대회 참가 등을 운영한다.
- 국가의 핵심산업에 기여한다는 자긍심을 진작시키고 올바른 국가관과 사회관을 갖도록 인성 교육 및 도덕교육에 힘쓰도록 한다.
- 신소재공학도로서 인류가 직면한 문제(재료, 환경문제 등)의 해결에 공헌할 수 있도록 공동체 교육을 행하여 인류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 세계관을 심도록 한다.
취업 및 진로
종합제철소, 반도체제조업, 반도체장비 및 소재 관련기업, 석유화학회사, 철강, 자동차 및 부품관련업, 기계, 조선, 정보통신, 광산업, 의료기기, 에너지, 우주항공 등 다양한 산업 분야의 소재 관련 기업체, 연구소, 공무원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특히 근무여건이나 보상, 발전 가능성, 고용안정성 등 여러 측면에서 직업전망지표가 높은 직업군과의 연관성이 높다.
취득자격증으로는 금속기사, 금속재료산업기사, 표면처리산업기사, 방사성동위원소면허, 비파괴검사기사(초음파, 방사선, 자기, 침투, 와전류), 반도체설계기사, 중등2급 정교사 등이 있다.
취득자격증으로는 금속기사, 금속재료산업기사, 표면처리산업기사, 방사성동위원소면허, 비파괴검사기사(초음파, 방사선, 자기, 침투, 와전류), 반도체설계기사, 중등2급 정교사 등이 있다.